본문 바로가기
골프 is life/골프 정보

6가지 퍼터넥 종류, 나에게 맞는 퍼터넥

by 장파드 2023. 1. 20.
반응형

플럼버넥, 슬랜트넥 등 다양한 타입의 퍼터넥이 있다

골퍼는 각자 고유의 퍼트 스트로크 타입이 있다. 어떤 골퍼는 직진성이 높은 스트레이트(straight) 스트로크 타입을 구사하고, 누군가는 곡선을 그리는 아크(arc) 스트로크 타입이 있다. 퍼터 제조사들은 골퍼들의 스트로크 타입과 자주 실수하는 상황에 맞추어 다양한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그 수많은 기술들 중 이번글에서는 퍼터 넥(neck)에 관해서 다루어 볼 예정이다.

 

1. 골퍼들에게 익숙하고 사랑받는 플럼버넥

직각으로 꺾인 호젤을 가지고 있는 플럼버넥(plumber's neck)은 아마도 가장 사랑받는 퍼터넥 타입 중 하나일 것이다. 마치 배관같이 생긴 호젤 덕분에 배관공의 넥이라고 붙여진 이름이다. 역사적으로도 굉장히 오랫동안 프로와 아마추어 골퍼들에게 사용되고 있다.

플럼버넥이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는 아마도 큰 오프셋을 가지고 있어 직각 정렬과 스트로크가 쉽기 때문이다. 플럼버넥의 오프셋은 흔히 발생하는 오른쪽으로 밀리는 샷을 줄여줄 수 있다.

또한 플럼버넥은 블레이드스타일과 말렛스타일의 퍼터 모두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는 스트레이트 스트로크 타입과 아크 스트로크 타입의 골퍼 모두에게 쓰일 수 있는 범용성이 있다는 것이다.

 

2. 투어레벨에서 사랑받는 슬렌트넥

슬렌트(slant) 넥은 플럼버넥보다 오프셋이 높은 경우가 많다. 프로선수들 중 숏슬렌트넥 말렛퍼터를 사용하여 많은 성공을 거두면서 말렛퍼터의 시대를 열기도 했으며, 현재도 많은 프로선수들에게서 사랑받고 있다. 블레이드와 말렛 퍼터 모두에게 결합된다.

아크 스트로크와 스트레이트 스트로크 타입의 모두에서 사용가능하며, 높은 오프셋이 공을 올려치는 골퍼들의 실수를 줄여줄 수 있다. 다만 숏슬렌트넥은 비교적 강한 아크스윙을 가지고 있는 골퍼에게 유용하다.

 

3. 똑바로 스트로크 하면 똑바로 굴러가는 밴드넥

싱글(single bend)과 더블밴드(double bend) 넥 퍼터는 이름 그대로 한번 또는 두 번 휘어있는 넥을 가지고 있다. 호젤이 없이 퍼터와 직접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대부분 페이스밸런스의 말렛퍼터에서 사용되며, 스트레이트 스트로크 타입을 가진 골퍼에게 유용하다.

두 퍼터의 차이는 넥의 모양뿐만이 아니라, 클럽헤드의 오프셋에 있다. 싱글밴드는 더블밴드 보다 낮은 오프셋을 가지고 있다.

 

4. 필 미켈슨의 무기, 플레어팁넥

숏게임의 왕이라고 불리는 필 미켈슨이 사용하는 플레어팁넥은 거위목같이 생긴 모양 때문에 구스(goose) 넥이라고도 불린다. 다른 타입의 퍼터들에 비해 약한 오프셋을 가지고 있다. 또한 준비자세에서 퍼터와 몸의 간격이 다소 멀다. 주로 반달형 퍼터의 힐(heel) 끝에 결합되어 있다.

강한 아크형 타입의 골퍼 또는 스트로크에서 헤드를 열고 닫는 동작이 큰 골퍼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흔하게 쓰이지 않는 타입의 퍼터이며, 다소 사용하기에 난이도가 높은 형태의 퍼터로 소개가 된다.

 

5. 골퍼의 손 감각이 중요한 센터샤프트

스트레이트넥이라고도 불리는 센터(center) 샤프트는 호젤 없이 퍼터 헤드 중앙에 올곧은 형태로 비스듬하게 결합이 되어있다. 라이앵글이 낮아 준비자세에서 손이 낮게 형성되는 장점이 있어 공과 가깝게 서있게 된다. 주로 말렛퍼터에서 사용된다.

오프셋이 전혀 없기 때문에 굉장히 예민한 반응을 보여주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사랑받지는 못하고 있다. 손의 감각이 뛰어난 아크 스트로크 타입의 골퍼가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직진성을 추구하는 블레이드퍼터에는 롱넥

롱넥은 대부분 블레이드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페이스밸런스를 가진 퍼터에 결합된다. 롱넥은 플럼버넥과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더 긴 호젤을 가지고 있다. 롱넥을 결합한 퍼터는 토행이 적거나 페이스밸런스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이트 스트로크 타입의 골퍼에게 추천되지만, 다소 긴 호젤의 영향인지 타구감이 독특한 경우가 많다.

 

퍼터넥의 길이도 구질에 영향을 미친다

위에서 언급한 넥의 모양도 퍼팅 구질에 변화를 주지만, 퍼터넥의 길이에 따라 분류할 수 도 있다.

대부분 긴 호젤이나 넥을 가지고 있다면 퍼터헤드의 토우행이 적은 경우가 많다. 이런 긴 퍼터넥은 왼쪽으로 공이 굴러가는 실수를 하는 골퍼에게 좋은 영양을 줄 수 있다. 반대로 짧은 호젤이나 넥은 퍼터헤드의 토행이 높은 경우가 많으며, 오른쪽을 공이 밀려나가는 실수를 하는 골퍼에게 유용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